본문 바로가기

팍스로비드(PAXLOVID) 복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건강 더하기 2024. 8. 18.

한동안 잠잠했던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시기다. 치료제인 팍스로비드(PAXLOVID)는 재고 부족 사태가 일어날 정도다. 게다가 팍스로비드는 처방대상 조건이 충족돼야 복용이 가능한 경구약이다. 오늘은 어렵게 얻은 팍스로비드 치료제를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주의사항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팍스로비드
이번에 먹었던 팍스로비드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팍스로비드 약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몸에서 더 이상 번식하는 걸 막아주는 치료제다. 따라서 팍스로비드 치료제는 코로나 감염 직후 복용하는 게 제일 효과적이다.


이 약을 처음 받았을 때 당시 병원에서는 팍스로비드 복용이 코로나 증상 시작날로부터 5일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만약 이 기간을 넘기면 코로나가 이미 몸에 퍼져 있어 약 효과가 낮게 나타날 거라 설명했다.

코로나 치료제를 먹었다 하더라도 감염을 막는 건 불가능하다. 또한 약을 먹었다 해서 바로 낫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코로나 격리기간 수칙을 지키는 게 좋다.

팍스로비드 구강약은 한번 처방받을 때 5일 치를 지어준다. 하루 6알. 약에 개수가 적지 않다. 개인적으로 약크기가 커서 목이 아픈 날엔 먹기가 힘들었다. 정확히 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팍스로비드는 약을 부수거나 씹어먹지 말라고 한다.

복용방법은 간단하다. 하루 2번 낮과 밤을 구분해 한번 복용할 때 3알을 먹으면 된다. 약 뒷면을 보면 누가 봐도 알 수 있게 낮과 밤에 먹는 약을 그림으로 잘 표현해 놨으며, 꼭 5일 치를 빼놓지 않고 모두 먹어야 된다.

팍스로비드 치료제는 다른 감기약과 다르게 식사와 상관없이 아무 때나 먹어도 된다. 하지만, 12시간 간격으로 꼭 약을 챙겨줘야 하기에 자신에 생활패턴에 맞는 시간대를 정해 복용하는 게 좋다. 필자 같은 경우엔 출근시간에 맞춰 아침 7시, 저녁 7시 이렇게 복용했다.

그럼 다시 한번 팍스로비드 복용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다.

 

  • 코로나 증상 시작 후 5일 이내 복용.
  • 반드시 낮과 밤, 구분된 약 복용.
  • 한 번에 3알 복용.
  •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 가능.
  • 5일, 총 10회분 복용 중단 없이 치료과정 완료가 핵심.
  • 약은 씹거나 부수지 않고 통째로 복용.

 

팍스로비드 주의사항 및 부작용

팍스로비드는 나이 드신 분들이 복용해도 괜찮은 약으로 분류된다. 치료 효과도 뛰어나서 제대로만 이약을 복용한다면 높은 확률로 환자가 코로나로 사망하는 걸 막아준다.

하지만, 이런 약도 부작용이 아얘 없진 않다. 또한 특정 약물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처방전 현재 복용하는 약은 무엇인지 의사에게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특히 신장질환을 갖은 환자는 팍스로비드 배출이 어려워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꼭 처방 의사에게 사실을 알리고 지시대로 약을 복용하면 된다. 

팍스로비드 부작용은 여러 가지로 보이게 된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입맛 변화, 소화기 기능 저하, 근육통, 어지러움 등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경미하며, 약을 모두 먹고 중단하면 바로 정상으로 돌아온다.

만약 약을 중간에 깜박하고 먹지 않았다면, 담당 병원 의사나 조제약사에게 연락하고, 다음과 같이 약을 복용해야 한다. 

 

  • 복용을 잊은 시간이 8시간 이내인 경우: 인지한 시각에서 약을 바로 복용하고, 다음 약은 원래 먹었던 시간에 맞춰 복용한다. 이후 복용시간 유지.
  • 복용을 잊은 시간이 8시간 넘었을 경우: 약을 바로 먹지 않고, 다음 정해진 원래 시간에 약을 복용. 이후 복용시간 유지.

반복하지만, 팍스로비드는 5일 치 약을 중단 없이 모두 복용하는 게 중요하다. 중간에 임으로 약을 중단하거나 불규칙한 사간으로 복용하면 코로나 바이러스에 내성이 생겨 환자는 물론 2차 감염자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당시 의사가 몇 번이나 주의를 줬다.

아래는 팍스로비드 복용 후기에 대한 내용이다. 링크 버튼을 추가해 놨으니 마우스로 클릭해 확인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