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 알고 싶어요!

건강 더하기 2024. 7. 28.

자주는 아니지만 딸꾹질에 한번 걸리면, 생각보다 불편하고 고통스럽다. 짧게 하고 멈춘다면 괜찮지만, 몇 십분 동안 계속되는 딸꾹질은 꽤 신경을 거스르게 만든다. 밥 먹을 때 걸리면, 참 난감하기도 한 딸꾹질. 빠르고 쉽게 딸꾹질 멈추는 방법 어디 없을까?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은 강한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폐와 복부 사이에 있는 횡격막 근육에 영향을 줘 수축되면서 시작된다. 딸꾹질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멈추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방법은 이런 게 아니다. 쉽고 빠르게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이 필요하다.

딸꾹질은 수축됐던 횡격막 근육을 풀어주거나 이곳과 연관된 자율신경계 부의를 자극시켜 빠르게 멈추는 게 가능하다. 그럼 딸꾹질 멈추는 방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확인해 보자.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 방법

물, 얼음

시원한 물을 마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차가운 물은 횡격막을 자극시켜 딸꾹질 멈추는 걸 도와준다. 또 물을 마시면 호흡이 잠시 멈춰 수축된 횡격막 근육을 이환해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물이 차가우면 차가울수록 효과가 더 좋아지니 얼음을 물에 타거나 아예 얼음을 입에 물고 녹여 보는 방법도 시도해 볼만하다.

 

호흡

딸꾹질은 횡격막 근육이 수축되면서 발생된다고 앞서 말한 바 있다. 딸꾹질을 멈추려면 수축된 이것을 이완시켜 주면 된다. 평소보다 숨을 더 크게 들어마시고 잠시 참았다 서서히 뱉는 동작을 반복해 보자.

수축된 횡격막이 점차 이완되면서 딸꾹질이 머지게 된다. 숨 참기를 오래 할수록 더 큰 효과를 갖는다. 호흡은 자신 역량에 맞게 실행해 주고, 절대 무리한 숨 참기는 피하도록 하자.

 

자극 주기 (레몬, 식초, 설탕, 꿀)

신맛이 강한 레몬과 식초는 자율신경계 자극을 주는데 충분하다. 숟가락으로 한 수저 떠 마시거나, 레몬을 얇게 썰어 한 조각씩 입에 넣어 즙을 빨아먹으면 된다. 설탕과 꿀 역시 레몬, 식초와 비슷한 방법으로 먹으면 된다.

필자처럼 위염이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은 위와 같이 자극적인 맛들이 위를 더 악화시킨다. 당뇨가 있거나 위질환을 겪는 사람은 이 방법은 꼭 피하도록 하자.

 

지압

일정 부분에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딸꾹질 멈추기가 가능하다. 태연혈이라고 손목 안쪽 엄지 쪽 손목에 움푹 파인 곳을 누르면 된다. 솔직히 지압법은 사진이나 영상을 보기 전엔 이해가 어렵다. 딸꾹질에 좋은 지압법 영상 하나를 링크로 남겨둘 테니 직접 보고 따라 해보길 권한다.

지압은 손가락 보다 지압봉사용이 편리하고 효과도 좋다. 만약 지압봉이 없다면 볼펜이나 숟가락을 대체해 사용하는 것도 좋다.

 

귀 막기

손가락으로 양쪽귀를 막고 20~30초간 유지해 보자. 이러면 귀 깊은 곳에 위치한 미주신경을 자극하게 돼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 미주신경은 자율신경계의 일부로 횡격막 근육과 연관돼 있다.

귀를 막고 차가운 물 마시기, 레몬, 식초, 설탕 등을 먹으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동작은 혼자서는 불가능하기에 누군가 있을 때 시도해 보는 게 좋다.

 

트림, 혀

일부러 트림을 해보는 거다. 딸질이 멈출 때까지 해보는 건데, 트림소리도 그렇고 냄새도 날 우려가 있어 꼭 혼자 있을 때 해보는 걸 추천한다. 

다른 방법으로 손으로 혀를 잡고 잡아당기는 거다. 최소 30초는 이 자세를 유지해 줘야 딸꾹질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 혀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손은 꼭 깨끗이 닦은 후 실행하도록 하자.

 

놀라기, 간지럼

간지럼과 놀라게 하기를 당하면 순간적으로 신경계에 자극이 발생하고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 혼자서는 불가능한 방법으로 가족이나 지인에게 부탁해 보자. 30초 이상 간지럼이 계속되어야 하며, 진짜 놀래야 딸꾹질이 멈춘다. 

심장이 약하거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위험하니 놀라게 하는 방법은 하지 말도록 하자.

놀란 아기
놀래키기

 

딸꾹질로 병원에 가야 되는 상황은?

딸꾹질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없어진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시도하지 않아도 말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 병원에 가야 되는 상황도 있다. 다음과 같은 딸꾹질 증상이 보이면 멈추는 방법을 계속 시도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가보자.

  1. 어떤 방법을 써봐도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다.
  2. 딸꾹질이 호흡이나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다.
  3. 통증과 불편함이 동반되는 딸꾹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