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꺼풀 떨림 현상, 멈추는 방법 없을까?

건강 더하기 2024. 6. 11.

눈꺼풀 떨림 현상을 겪어봤다면, 신경이 얼마나 쓰이는 질환인지 잘 알 것이다. 어떤 일에 집중하려 해도 눈떨림이 심하면 자꾸 손이 눈으로 가게 된다. 사람과 만나 대화를 할 땐 더하다. 떨리는 눈꺼풀을 누가 볼까 지레 신경 쓰이니까 말이다. 눈꺼풀 떨림 현상, 도대체 왜 일어나는 걸까? 멈추는 방법은 없는 건가?

 

왜 눈꺼풀 떨림이 발생하는가?!

왜 눈커풀 떨림이 발생하는가?!
왜 눈커풀 떨림이 발생하는가?!

통상적으로 50세가 넘으면 눈꺼풀 떨림을 경험하게 된다. 오른쪽, 왼쪽 어느 곳 가리지 않고 시작되는데,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며칠까지 지속된다. 보통 푹 자거나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데, 그렇지 않고 지속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된 거다. 그럼 눈꺼풀 떨림 왜 발생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피로, 스트레스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누적되면 눈꺼풀에 떨림이 발생된다. 충분한 수면이 이뤄지지 않을 때도 같은 증상을 겪는데, 쌓인 피로가 가시지 않아 생기게 된다.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 역시 눈에 자극을 줘 눈 주위에 떨림을 만든다.

불안, 초초, 긴장감 등,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도 눈떨림 증상에 쉽게 걸린다. 스트레스와 피곤함이 한계치에 다다랐다면, 한동안 관련된 일과 떨어져 휴식과 여유를 즐겨보자. 충분한 휴식과 정서적 안정은 눈떨림증상을 없애기에 좋은 방법이다.

 

안구 건조증

눈이 건조해지면 눈과 눈 주변에 자극이 발생해 눈을 자주 깜박이게 된다.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눈꺼풀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고 떨리이 발생된다. 눈이 마른 듯 뻑뻑한 느낌과 타는듯한 느낌, 가려움, 이물감, 눈부심, 빛 번짐 등이 나타난다면 안구 건조증을 의심하고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특히 건조한 계절인 겨울철과 봄철은 안구 건조증에 걸리기 쉬우니 각별히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카페인

에너지 드링크,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면 중추신경계를 과하게 자극시켜 눈꺼풀 덜림이 발생된다. 보통 카페인 섭취는 하루 400mg을 넘지 않는 게 좋은데, 커피로 말하자면 하루 4잔 정도 되는 양이다.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중추신경계에 도움을 줘, 일종에 각성효과로 집중력을 높여준다. 평소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신다면, 눈꺼풀 떨림이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 하루 기준치를 지켜 마셔보도록 하자.

 

뇌졸중

자주 발생되는 증상은 아니지만 뇌졸중 초기증상으로 눈꺼풀 떨림이 발생되기도 한다. 손과 발에 저림이 느껴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등, 두통과 함께 눈꺼풀이 심하게 떨린다면 뇌졸중 증상 초기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심해지면 눈이 잘 안 보이고 바로서기 힘들 정도가 되는데, 이때는 위험한 상태로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안검연축

다소 생소한 병으로 갑작스럽게 시작돼 지속적으로 또는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힌 바가 아직 없으며 뇌와 연관된 질환이라 추측만이 전부다. 평균적으로 50세 이상부터 안검연축 질환에 걸릴 수 있는데, 여성 보다 남성이 3배 정도  더 발생한다.

50세가 넘고 아무 이유 없이 눈이 지속적, 주기적으로 심하게 떨린다면 안검연축을 의심하고 안과, 신경과를 방문해 진단을 확인하고 치료받아야 한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이 인체 내 활동하는 역할은 근육 조직을 튼튼하고 긴장감 유지를 조절해 준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눈에 조직이 약해지고 눈꺼풀 떨리이 발생된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눈꺼풀 떨림은 마그네슘 보다 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의 원인이 더 크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눈꺼풀 떨림이 발생되면 일단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를 고려해 보자. 필자도 눈 아래 살떨림으로 며칠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마그네슘제 먹고 나았다.

 

눈꺼풀 떨림 멈추는 방법 없을까?

눈꺼풀 떨림 증상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올정도라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소위 보톡스가 눈떨림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밖에 다양한 약물 치료 방법도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생활 속에서 쉽게 눈꺼풀 떨림을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 눈꺼풀 떨림을 유발하는 안구 건조증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실내 습도 유지는 기본, 건조한 날씨가 계속될 땐 인공눈물을 사용해 보자.
  •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은 피하자. 눈 주변 근육을 떨리게 만드는 주원인으로 충분히 휴식하고 여유를 갖자.
  • 카페인을 자주 마시면 눈꺼풀 떨림이 발생된다. 커피는 하루 4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하고,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고카페인 음료는 되도록 피하자.
  • 눈 주변을 마사지해 근육을 풀어주자. 마사지는 근육에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시켜 떨림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또한 지압 방법도 좋다. 이와 함께 근육 조직에 좋은 마그네슘도 잘 챙겨주자.


눈에 일정 부위를 손으로 눌러 눈꺼풀 떨림증상 막는 지압 법이 있다. 실제로 해본 사람들도 큰 효과를 받았다며 말하는 만큼 눈 주변 떨림으로 고생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관련된 영상을 꼭 보기 바란다.

 

눈 떨림 완화 지압과 마사지 법 영상
눈 떨림 완화 지압과 마사지 법 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