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잔기침 멈추는 법, 원인 은?

건강 더하기 2024. 6. 24.

함께 일하는 동료는 몇 달째 잔기침에 시달리고 있다. 건강에 자신 있다고 호언장담 하더니 요즘 병원 다니는 신세다. 어느 날엔 정말 기침을 몇 분당 한 번씩 하길래 음양탕을 자주 마셔보는 건 어떠냐고 권해봤다. 그렇게 이틀 정도 마셔봤는데, 거짓말처럼 기침이 머졌다. 그렇게 잔기침이 심했던 원인이 뭐였는지, 어떻게 해서 멈춘 건지, 바로 내용 확인에 들어가 보자.

 

잔기침 원인

잔기침이 멎지 않고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요인들이 존재하겠지만, 그중에서 오늘은 잔기침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다. 

잔기침 원인
잔기침 원인

 

알레르기

어렸을 때 고양이와 개를 집에서 키웠던 적이 있었다. 동물이 마냥 좋아 만지고, 끌어안고, 심지어 밥도 같은 공간에서 먹었다. 그럴 때마다 잦은 기침으로 몇 달씩 고생했다. 그땐 몰랐는데, 나중에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해본 결과, 난 동물털 알레르기 양성이라는 걸 알게 됐다.

이와 같이 알레르기는 호흡기를 자극해 며칠 또는 몇 달에 걸쳐 잔기침을 만들게 된다. 집먼지, 꽃가루, 진드기 등, 가짓수도 다양하다. 주변 환경에 따라 잔기침이 심하다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잘 확인하고, 되도록 접촉은 피하도록 하자.

보다 정확한 알레르기 검사는 병원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 하도록 하자.

 

건조함

목이 건조해지면 잔기침이 많아질 수 있다. 특히 건조한 날씨에 더욱 심한데, 이럴 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실내 습도 조절도 중요하다.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다 보면 기관지가 건조해진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몸에 이뇨작용을 일으켜 수분을 적게 만든다. 이러면 잔기침이 더 심해지니, 목이 칼칼하거나 마르면, 물을 마시도록 하자. 하루 충분한 물섭취는 목을 촉촉하게 만들어줘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충분하다.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걸 역류성 식도염이라 말한다. 식도 점막이 손상되면 잦은 기침을 초래하게 된다. 필자도 최근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받았는데, 증상이 목에 이물감이 들며 심한 잔기침이었다.

혹시 나와 같이 목에 이물감이 들고, 가끔씩 가슴 윗부분이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과 함께 잔기침이 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하고 바로 내과에서 진찰받기를 권해본다.

 

폐 질환

잦은 미세먼지와 황사, 점점 심해지는 환경오염은 매년 폐질환 환자를 늘리고 있다. 대기가 나쁜 날엔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물을 자주 마셔 노폐물을 빼주는 게 중요하다.

잔기침이 멈추지 않고, 가래, 발열, 설사, 구토, 천명음, 극심한 피로가 동반된다면, 빠른 시일 내 내과를 방문하여 폐렴, 폐결핵 등, 폐 질환과 관련된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만약 잔기침과 함께 체중 감소, 견디기 힘든 피로감, 피가 포함된 가래, 흉통이 나타난다면, 폐암일 가능성을 두고 즉시 정밀검사를 받자.

 

흡연

흡연은 목, 기관지, 폐를 빠르게 망가뜨리는 방법 중 하나다. 담배를 태우면 몸에 해로운 물질 수천 개가 나오는데, 그걸 호흡기로 흡입하게 되면 목과 기관지를 자극해 잔기침을 유발한다. 소위 골초라 불리는 사람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확실히 잔기침을 많이 하는 걸 보게 된다.

잔기침을 막으려면 우선 금연부터 시작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은 간접흡연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잔기침 멈추는 법

흡연 자면서 잔기침을 멈추고 싶다면, 우선 금연부터 실천해야 된다. 그렇지 않고 잔기침을 멈춘다는 건 불가능하다. 특별히 큰 병에 걸리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잔기침을 멈춰보자.

잔기침 멈추는 법
잔기침 멈추는 법

  1.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마셔주자. 참고로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약 2리터다.
  2. 실내 습도가 낮으면 목이 건조해져 잔기침이 발생한다. 가습기와 공기청정기 사용으로 습도와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 기침을 멈추는 게 가능하다.
  3.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로 잔기침이 발생한다면, 소금물을 만들어 가글을 해보자. 부비강도 촉촉해지고 세균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단, 목이 너무 아프다면 소금을 넣지 않고 물로만 가글해야 한다. 
  4.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목에 혈액순환 도움과 습도가 높은 환경으로 잔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 수증기를 만들기 위해 너무 뜨거운 물 사용은 하지 말자. 적당한 온도로 약 10분 정도면 충분하다.
  5. 목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더뎌져 기침이 더 나오게 된다. 목에 스카프를 감아 따뜻하게 만들거나, 핫팩이나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잘 짜서 목에 대보자. 한결 따뜻해져 기침이 덜 나오게 될 것이다.
  6. 기관지에 좋은 차를 마셔보자. 꿀물, 생강차, 도라지차, 레몬차 등, 꾸준히 마시면 어느새 기침이 멈추게 된다. 주의할 점으로 꿀에는 보툴리늄 균이 있는데, 성인에게는 문제가 안되지만 12개월 미만 아기에는 위험하니 절대 먹이면 안 된다. 
  7. 마지막으로 지압을 통해 잔기침을 멈출 수 있다. 천돌혈과 공최혈을 자주 눌러주면 기침을 멈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해봤는데 꽤 효과가 좋다. 혼자 알기 아까워 링크로 공유하니 아래 버튼을 클릭해 자세한 영상을 참고하도록 하자.

댓글